2023. 10. 11. 00:22ㆍ경제 이야기
TMF, TLT는 미국 국채 20년이상 지수를 추종하는 채권 ETF입니다. 금리와 채권은 반비례하는 관계이므로,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채권의 가치가 높아질 것을 기대하면서 TMF, TLT에 투자하게 됩니다. 최근 실적과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미국 고금리 상황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리의 하락에 배팅하는 TMF, TLT의 수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MF는 최근 1년 수익률은 -44%입니다.
금리의 하락이 곧 시작할 것 같았지만, 고금리가 장기화 되고, 오히려 금리를 한두번 더 올리겠다는 분위기가 되면서 안타깝게도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TLT와 TMF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망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TLT
TLT란?
TLT는 Blackrock사가 운용하는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의 티커(ticker)입니다. TLT는 미국 장기국채에 투자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ETF 상품입니다.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를 기본지수로 합니다. 수수료율은 0.15%(SCHD의 경우 0.06%), 시가총액은 375.1억달러 입니다.
* iShares : Blackrock의 브랜드 / Treasury Bond : 미국 장기국채
TLT는 2002.7.22에 출시되었습니다.
TLT 차트, 수익률
TLT의 주가는 '02년 출시된 이후 꾸준히 우상승하다가 코로나 이후 연준이 급격하게 금리를 올리자, 급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급락하여 현재는 10년 수익률이 제자리 수준이 되었습니다.
* NAV : 비용을 차감한 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
TLT는 월배당을 하며, '23년 10월까지 연간 배당비율은 3.69% 입니다.
TMF
TMF란?
TMF는 Direxion사가 운용하는 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 의 티커(ticker)입니다. TLT와 같이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를 추종합니다. 수수료율은 1.06%(TLT의 경우 0.15%), 시가총액은 21억달러 입니다.
아래의 Analyst Report의 색칠한 부분처럼, TMF는 정교한 투자자들에게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으나, 장기보유하는 전략과는 맞지 않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급하게 내려갈 때 단기적으로 투자하기에 좋은 레버리지 ETF입니다.
* Direxion : Rafferty의 브랜드 / Treasury : 미국 장기국채
TMF 차트, 수익률
TMF 주가는 2009.4.16 상장된 이후 등락을 거듭했지만 우상향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7월이 지나면서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에 그대로 엄청난 속도로 급락했습니다. 그 결과, 최근 주가 기준으로 1년간 -48.95%, 5년간 -21.87%, 10년으로 기간을 늘려도 -9.12% 떨어졌습니다.
* NAV : 비용을 차감한 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
TMF는 분기 배당을 하며, '23년 9월까지 연간 배당비율은 4.25% 입니다.
TLT, TMF는 언제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시기에는 채권 가격은 떨어집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연준이 계속되는 인플레이션을 잡겠다고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을 밟는 동안 TLT, TMF는 주가가 흘러내렸습니다.
채권투자는 미국 증시가 안좋을 때 리스크 헷징을 하는 안전장치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이 강세를 보일 때는 채권 비율을 줄이고, 거품이 생겼다고 판단되면 주식을 익절하면서 채권 비율을 높이는 리밸런싱이 필요합니다. (물론, 실제로 실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려하던 경제 위기가 터지고, 주가가 곤두박질 치면서 양적완화를 통해 금리를 내리게 되면 TLT, TMF는 상승할 것입니다. 그러나, TMF는 장기 투자 상품은 아니라는 점은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TLT와 TMF 차트 비교
3배 레버리지인 TMF는 주가가 급등과 급락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금리가 급락했을 때에는 급등했다가, 미국 연준에서 금리를 빠른 속도로 올리자, TMF는 급격하게 주가가 녹아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연 바닥이 어디까지인지.
TMF, TLT 유튜버 의견, 전망
설명왕_테이버 (구독자 15.4만)
- TLT는 금리가 하락해야 수익이 발생함. 즉, 증시가 매우 안좋아져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임
- TMF는 단타로 보험으로 들어가야 한다. 금리인하가 시작될 때 단기적으로 먹고 나오는 것이다. 채권 전문가들이 단기적으로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상품설명서에 장기투자하는 상품이 아니라는 설명도 나온다.
- 부채 RISK 생겼을 때, 보험으로 들어가는 것이며, 양적완화 되면 TMF는 다시 녹아내릴 것.
- 장기투자를 하려면 TMF보다는 미국 주가는 언젠가는 회복, 우상향할 것이므로 TQQQ를 분할매수하는 것을 추천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구독자 27만)
- 연준은 단기 금리를 조절하는 것이고, 장기 금리는 시장에서 정해지는 것이다.
- 금리가 급격히 내리면 TLT도 급등할 수는 있음
- 연준이 금리 더 이상 안 올린다고 시그널 주면, 그때 들어가도 늦지 않다.
정리하면,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국채 투자는 수익실현 목적보다는 리스크 헷지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은 경제가 안좋은 상황일 것이고,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일 것입니다. 이럴 때, 국채 투자가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하락할 때 수익이 발생하는 TLT, TMF. 특히 TMF는 장기투자 보다는 금리가 떨어지는 시그널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금리가 몇년 안에 내려갈 것이라는 것은 예상할 수는 있지만, 그 시점은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중기적으로 미국국채에 투자하실 경우 TLT를, 단기적으로 금리인하 시기에 수익을 보시려면 TMF를 단기 투자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본인의 판단으로 올바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형 SCHD (에미당)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로 월배당 받기 (0) | 2023.10.13 |
---|---|
JEPI, 높은 수익률의 월배당과 낮은 변동성 ETF (0) | 2023.10.12 |
ETF세금 간단 정리(국내상장 ETF, 해외상장 ETF) (0) | 2023.10.09 |
SCHD, 미국 배당 ETF로 배당금 받기 (1) | 2023.10.08 |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24년 10월부터 간편하게 보험청구 가능 (0) | 2023.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