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코솔라(JKS), 글로벌 태양광모듈 대표적 기업

2023. 6. 17. 19:24경제 이야기

징코솔라(JKS)는 중국의 태양광모듈 대표적 기업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ADR 형태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제적인 시장점유율이 가장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리스크가 있음에도 투자를 검토해 볼 수 있는 매력있는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초보의 초초보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 목적의 종목 검토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순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태양광모듈 산업 전망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구 기후변화를 막기 위함이며 이를 위해서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태양광 발전은 효율적이기 때문에 전체 재생에너지의 6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태양광의 균등화발전비용(LCOE) : 2010년 kW당 0.381달러 → kW당 0.057달러 (석탄발전의 1/5 수준)

     

    중국은 특히 태양광 밸류체인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습니다. 양 뿐만 아니라 그 비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간 태양광 발전 cell 생산량 (출처 : 사이언스타임즈)

     

    특히, 중국은 폴리실리콘 생산용량의 78%, 웨이퍼 생산용량은 97%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연합에서는 중국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밸류체인 도입을 할 경우, 중국을 포함한 미국, 독일 등에서 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을 하고 있으나, 과연 중국에서 이를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23년-글로벌-태양광패널-수요
    23년 글로벌 태양광 패널 수요 (출처 : 매거진 한경)

     

    요약하면, 태양광 발전은 앞으로 확장될 산업이며 중국이 태양광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수요도 가장 높고(36%), 밸류체인의 시장점유율은 70~80%에 달합니다.

     

     

     

    태양광 발전 벨류체인

    태양광 발전 제품의 밸류체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폴리실리콘 → 잉곳 → 웨이퍼 → 태양전지 → 모듈 → 태양광 시스템

     

    1. 폴리실리콘(polysilicon)

       - 반도체 웨이퍼 및 태양광 패널의 solar cell 기판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원재료

       -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루어진 물질

       ※ 현재, 폴리실리콘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태양전지·모듈 제조기업은 원가감소 효과를 볼 수 있음(관련기사)

     

    2. 잉곳(ingot)

      - 비교적 순수한 물질, 보통 금속으로 이루어진 조각을 말함

      - 금속을 제련된 후에 압연, 단조 등의 가공이나 녹여서 알맞게 거푸집에 넣어서 굳힌 금속 덩어리를 말함

      - 분말 상태의 폴리실리콘을 화학적 처리를 통해 원통이나 육각형 모양으로 만든 실리콘 덩어리

     

    3. 웨이퍼(Wafers)

      - 잉곳을 균일한 두께로 절단, 가공한 둥글고 얇은 형태의 박판

      - 직경 100mm, 200mm, 300mm 제품이 주로 생산됨. 

     

    ※ 태양광 발전시스템 설치비용에서 폴리실리콘은 약 21%, 잉곳/웨이퍼는  약 30%를 차지함

     

    4. 태양전지(Cells)

      - 웨이퍼를 이용하여 만든 태양전지

     

    5. 모듈(Modules)

      - 태양전지(Cells)를 배치하여 태양광 패널로 만든 것. 태양광 모듈을 설치함으로써 본격적인 태양광 발전이 가능함

      - 태양광 패널의 기대 수명은 20~25년

     

    6. 태양광 시스템(Systems)

      - 모듈을 연결하여 태양광 발전 시스템 구축

     

    * 지난 10년간 미국은 최종 제품 직전단계인 셀과 모듈 시장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 12년 오바마 정부시절 셀, 모듈에 반덤핑 관세(18.32 ~ 249.96%)와 상계 관세(14.78% ~ 15,97%)를 부과

      이러한 결과로,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 점유율은 60% 정도에서 1%이하로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태양광발전 밸류체인에서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정말 독보적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각 단계별로 거의 독점 수준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태양광발전-밸류체인-현황
    중국 태양광발전 밸류체인 시장점유율(2019) (출처 : 인더스트리뉴스)

     

     

     

    ADR이란?

    징코솔라는 「징코솔라 ADR(JKS)」이름으로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ADR은 무엇일까요?

     

    ADR은 American Depositary Receipt(미국 주식예탁증서)의 약자입니다.

    미국 은행이 외국 기업으로부터 예탁받은 증권을 담보로 발행한 예탁증서를 말합니다. 즉, 미국 입장에서 외국(비미국) 기업이 자국(중국 등)에서 발행한 주식을 담보로 미국 은행을 통해 예탁증서를 발생하여 미국증시에 상장한 것을 말합니다. ADR은 미국 자본시장에 참여하고자 하는 비미국 기업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1920년대부터 거래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나스닥 상장을 희망하는 비미국 기업은 통상적으로 미국주식예탁증서를 발행하는 형식을 취하게 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은행이 외국(비미국) 기업의 주식을 구매

    2. 미국 은행은 주식을 재고로 보유하고, 미국주식 시장 내 거래를 위한 ADR을 발행

    3. ADR은 뉴욕증권거래소(NYSE) 또는 나스닥(NASDAQ)에 상장되기도 하고, 장외시장으로도 판매됨

     

    참고로, 국내 주식시장에도 외국(비한국) 기업이 이러한 주식예탁증서를 이용하여 상장되어 있기도 합니다. 종목명에 KDR(Korea Depositary Receipt)이 붙습니다. 

     

    장점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외국(비미국) 우수한 기업에 대한 투자를 미국 증권 거래소에서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외국(비미국) 기업 입장에서도 기업공개(IPO) 절차 및 추가비용 없이 미국 증권 거래소에서 자본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ADR 수수료가 있습니다.(주당 0.01~0.03달러, 종목마다 다름) 배당금이 있는 경우에는 배당금에서 공제하고, 배당금이 없으면 예수금에서 차감됩니다. 또한 배당소득세의 경우, 미국의 15%가 아닌 자국의 배당소득세 기준대로 결정되며, 환율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1년 3월 상장한 쿠팡(CPNG)은 ADR이 아니라 IPO(기업공개)를 거친 상장기업이라고 합니다. 

     

     

     

    징코솔라 종목 진단

    징코솔라의 기회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

      - RE100 등 친환경 에너지 수요는 증가예정 (중국, 유럽, 북미 등)

      - 양면형 패널의 needs 증가 (양면형 설치시 모듈이 더 많이 사용됨)

     

    2. 시장점유율

      - 높은 시장 점유율 (전세계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2위)

         * 1위는 중국 내수 대부분인 융기실리콘. 반면, 징코솔라는 해외 매출액 비중이 높으면서 글로벌 2위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임 (미래 발전 가능성 높음)

     

    3. 매출 다양화

      - 북미, 아시아태평양, 유럽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현재, 미국, 독일, 일본, 인도, 브라질, 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태양광 모듈 점유율 1위 기록중

      - 현재 미국에는 플로리다에 제조공장, 자회사는 캘리포니아쪽. 유럽에도 자회사가 많이 있고, 영업소도 많음. 제조 공장은 중국에 대부분 있고, 미국에 하나, 베트남에 하나 있는 것 같음. (징코솔라 홈페이지에서 한 번 확인해 봅시다)

     

    Xinte Energy에 지분투자를 함으로써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회사에 지분투자(9%)를 하여 폴리실리콘의 안정적인 공급에도 신경쓰는 등, 태양광 발전 전 단계를 직접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왔습니다.

     

    4. 기술력

      - PVEL(태양광 관련 세계적인 인증기관) 7년연속 인증받았으며(징코솔라 외 1개사), R&D 지출 비율이 높은 편

     

    물론, 리스크도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ADR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ADR의 단점이 있으며, 부채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중국기업이기 때문에 미국과 유럽의 각종 규제를 받을 리스크도 있습니다. 

     

    참고로, Invesing.com 이나 choicestock.co.kr 등에서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 대비 낮은 수준으로 매수 의견이 있는 상태로 나오긴 합니다. 그러나 이건 참고사항일 뿐, 어떻게 될지는 투자자 자신이 판단을 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수준에서 매수와 매도 기준을 가지고 중기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검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매수기준과 매도기준을 정하고 크지 않은 금액으로 투자를 진행해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좀 더 공부도 하고, 경험도 쌓아가며 투자 기준을 쌓아가야 하겠습니다. 

     

    징코솔라 투지지표

    징코솔라 주요 투자지표 (출처 : choicestock.co.kr)

    '21년 한 전문가 칼럼에서 신재생에너지 투자는 PSR이 낮은 종목에 투자 비중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으며, 그 당시 PSR이 0.3 정도 되었고 낮은 것으로 판단했었습니다. 현재 PSR(주가매출액배수)는 0.17 수준으로 더욱 낮아진 상황입니다.

     

    징코솔라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징코솔라-연간손익계산서
    징코솔라 연간 손익계산서 (출처:Investing.com)
    징코솔라-연간대차대조표
    징코솔라 연간 대차대조표 (출처 : Investing.com)
    징코솔라-연간현금흐름표
    징코솔라 현금흐름표 (출처 : Inveting.com)

     

    다음 실적 발표일은 8월 14일(월)입니다. 이 때까지 실적은 어떻게 나올지 예측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줄 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 가면서 투자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징코솔라-주당순이익-매출-예측과실적
    징코솔라 주당순이익, 매출 예측치와 실적 (출처 : Investing.com)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미국주식 세금 정리 - 1편

    최근, 미국 주식 거래가 많이 늘었고 새로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미국주식 세금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고 시작하면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

    juicy-story.com

     

    미국주식 거래시 세금 정리 - 2편

    미국 주식 거래시 세금의 종류에는 거래세,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증권사에서 부과하는 매매수수료가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분류과세란?

    juicy-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