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 상장(IPO), 공모주 투자해 볼까요?

2024. 5. 28. 07:02경제 이야기

백종원의 더본코리아가 2024년 상반기에 상장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본코리아는 30주년을 맞아 IPO를 시도하며 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맡는다고 합니다. 4월 2023년도 감사보고서 실적으로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92만명 구독자의 재테크읽어주는 파일럿에서는 올해 기대되는 공모주로 더 본 코리아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24.1.31)

더본코리아 상장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더본코리아 실적은?

     

    더본코리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20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2023년 실적은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매출액은 3,000억을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4년 실적은 예상보다 매출액이 크게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전년 수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더본코리아-매출액-영업이익-실적더본코리아-매출액-영업이익-2023년추가
    더본코리아 매출액, 영업이익 실적

     

    정확한 실적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기간을 설정하여 「더본코리아」로 검색을 해 보면, 매년 4월 14일 감사보고서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3년 실적은 2024년 4월 11일에 등록되었습니다.

     

    올해에도 4/14 경에 감사보고서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4/14가 일요일이므로 4/15(월) 경에 올라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의 연결포괄손익계산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확인해 보시면 2023년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결감사보고서의 연결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107억으로 전년보다 크게(↑46%) 증가되었고, 영업이익은 256억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0.7%)입니다.

    더본코리아-2023년-연결포괄손익계산서

     

    직접 숫자를 확인해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공시통합검색(DART) 홈페이지에서 「더본코리아」로 검색하신 후, 삼정회계법인에서 올린 연결감사보고서(2023.12)를 선택하여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공시통합검색 바로가기

     

    더본코리아 프랜차이즈

     

     

    더 본 코리아(THEBORN)는 1994년 법인을 설립했으며, 홍콩반점, 한신포차, 빽다방 등의 유명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포함하여 25개 브랜드, 2700여개가 넘는 가맹점이 있으며, 제주도에 더 본 호텔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대표브랜드더본코리아-대표브랜드
    더본코리아 대표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장사례

     

     

    가맹점 유통마진에 의존하는 회식 프랜차이즈 업체는 수익성 개선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상장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20년 11월 12일에 상장한 교촌치킨 브랜드의 교촌에프앤비의 경우에도 1만 2300원으로 상장하여 첫날 30000원을 넘기도 했으나, 현재는 7000원대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교촌에프앤비 주가차트 (출처 : investing.com)

     

    그 외에도 외식 기업체 중에 상장한 기업은 MP대산(미스터피자), 디딤에프앤비(연안식당) 등이 있으나 상장 후 주가는 좋지 못합니다. 

     

    상장후 전망

     

     

    더본코리아는 2018년에도 상장을 추진했습니다. 2016년 매출 1740억 영업이익 128억 실적으로 상장을 추진했으나 실적 부진으로 상장을 연기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더 성장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상장을 성공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재테크읽어주는 파일럿 유튜브 채널에서는 PER이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평균 코스피 PER가 10인데, 4월에 발표되는 2023년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PER를 산정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그러나 PER가 조금 높더라도 수요는 몰릴 것 같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2023년 영업이익은 256억으로 발표되었습니다(당기순이익 209억)

     

    PER이 높다면 상장 초반에 매도하고, PER이 낮다면 좀 더 가져가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판단하에 공모주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더본코리아에서 소개하고 있는 백종원대표의 소개 이미지입니다.

    더본코리아-백종원대표
    더본코리아 백종원대표(출처 : 더본코리아 홈페이지)

     

    상장이 결정되고, 상장되기까지 추가되는 정보가 있는지 지켜보다가, 공모주 신청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미리 증권계좌를 만들어 놓으셔서, 여러 증권사 중에서 선택하여 공모주 청약을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NH투자증권화 한국투자증권 그리고 앞으로 여러 가지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삼성증권, 하나증권, SK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등 다양한 증권계좌를 만들어 놓으시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 ▼ ▼  공모주 청약과 관련 글 더 보기  ▼ ▼ ▼

     

     

    더본코리아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IPO)

    백종원대표의 외식기억 더본코리아가 코스피 상장을 추진합니다. 이번주에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한다고 합니다. 기업가치는 3500~4000억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심있으

    juicy-story.com